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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여름도 무더위로 인해 전기요금 폭탄을 맞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정부에서 추석을 맞아 민생안정 대책 발표된 내용이 있어 소개드리려 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을 9월 2일부터 시행된다는 소식입니다.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수 있어 소상공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뜩이나 전기요금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실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지원 대상이 기존보다 상향되었다 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접수 후 전기요금 지원이 확정되면 고지서의 전기요금이 차감된다고 합니다. 신청·점수 기간은 따로 없지만 청건수 증가로 인해 예산이 빠르게 소진될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목  차


  • 지원대상
  • 신청방법
  • 신청내역 삭제 & 수정
  • 신청 결과 확인
  • FAQ

☞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신청 바로가기로 신청하세요.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아래 버튼을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하기

 

 

지원대상

 

     -    지원대상은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소상공인입니다.

     -    [기존] '2022년 또는 2023년' 매출 6천만 원 이하 사업자

     -    [변경] (매출액 기준) '2022년 또는 2023년' 국세청 부가세 신고매출액 또는 면세사압자 사업장현황신고 기준

                                           연매출액 1억 4백만 원 미만 사업자로 확대                    

                     (활동사업자) 2023.12.31. 이전 개업, 공고일 기준 폐업상태가 아닌 개인·법인사업자

                     (전기요금 계약종) 사업장에 부과되는 전기요금의 용도가 ①일반용, ②산업용, ③농사용, ④교육용, ⑤주택용

                                                  중 비주거용인 경우

    - ① 직접계약자 (2024.2.21. ~ 예산 소진시까지) : 한국전력(이하 구역전기사업자 포함)과 본인명의 계약을 맺고 있는 자

    - ② 비계약사용자(2024.3.4. ~ 예산 소진 시까지) : 한국전력과 직접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전기를 사용하는 자

                                                                                          (계약명의타인, 관리비납부 등)

    - 접수시작일 : 2024. 9. 2.(월)

기신청자 중('2024.2.21-9.1), 매출액 6천만 원 초과 ~ 1억 4백만 원 미만이면서 지원제외 업종에 포함되지 않고, 개·폐업 요건과 전기요금 계약 중 요건을 모두 충족하신 분들에게는 별도의 재신청 절차 없이 지원할 개입이라 고 합니다.

 

 

 

 

신청방법

 

1.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 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직접계약자는 "일반신청(직접계약자)"을 통해 사업자 등록번호와 고객번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3. 비계약사용자는 "확인신청(비계약 사용자)"을 통해 유형, 사용기간, 전력공급처, 고객번호, 사업장 주소지 등 신청자

    정보 입력 후, 유형별 증빙서류를 제출하시고 본인계좌를 등록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래의 방법 2가지 방법 중 해당되는 곳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직접계약자 신청

 

 

1.  PC 또는 모바일기기에서 소상공인전기요 금특별지원. kr 위에 있는 링크로 접속하 신[직접계약자신청]을  클릭하여 소상인 특별지원 신청을 시작합니다.

 

2. [한국전력 고객번호 찾기 사이트]에서 [한국전력 고객번호 확인밥법]의 안내에 따라 본인의 한국전력 고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을 확인하신 후 [확인]을 클릭 하여 자기진단 단계로 이동합니다. 

 

 

 

 

 

 

 

 

 

 

 

4. 자가진단 항목을 체크하신 후 [확인]을 클릭하여 사업자번호 및 고객번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5.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을 클릭하여 사업자등록번호가 유효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6. 고지서에 표기된 고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전력공급처의 고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 고객번호를 몰라도 입력한 번호로 계속해

    서 신청 진행이 가능합니다. (추후 고객번호

    확인 절차가 별도 진행되며, 전기요금 지급이

    지연 또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7. 사업자등록번호를 먼저 확인하고 고객번호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동의 단계로 이동합니다.

 

 

 

 8. 필수 및 선택 동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동의함] 또는 [모두 동의]를 체크합니다. 

 

 9.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필수 항목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고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10.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을 취소하고 초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1. 본인인증이 가능한 간편 인증 / 휴대폰인증 / 공동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확인을 진행한 뒤 신청단계로 이동합니다.

   ※ 공동인증서는 개인인증서만 가능하며, PC를 통해 인증 가능 (법인인증서 및 모바일 불가)

 

 

 

 

 

 

 

 

12. 신청정보를 입력 및 확인하신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완료 단계로 이동합니다.

   ※ 신청자명 / 생년월일 / 성별 / 휴대폰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 전력계약 고객번호는 이전 단계에서 검증한 값이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상호명(법인명)과 전력사용 사업장소 재지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간편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한 경우에는 성별을, 공동인증서로 인증한 경우에는 휴대폰번호를 추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13. 입력한 신청정보를 확인하신 후 [신청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본 신청정보로 신청이 완료되고, 신청자에게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알림이 전송됩니다.

 

14.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5.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의 신청완료 안내를 확인합니다.

 

16. 신청완료 정보는 SMS로도 발송됩니다.

※ 신청 결과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초기화면에서 [신청결과 확인]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비계약사용자 신청

 

 

 

1. PC 또는 모바일기기에서 소상공인전기 요금특별지원. kr로 접속하신 후 [비계약 사용자신청]을 클릭하여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을 시작합니다.

 

2. [한국전력 고객번호 찾기 사이트]에서 [한국전력 고객번호 확인방법]의 안내에 따라 본인의 한국전력 고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을 확인하신 후 [확인]을 클릭하여 자가진단 단계로 이동합니다.

 

 

 

 

 

 

 

 

 

 

 

4. 자가진단 항목을 체크하신 후 [확인]을 클릭하여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5.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업자등록번호가 유효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6. 사업자등록번호 확인을 완료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제고 동의 단계로 이동합니다.

 

 

 

 

 

 

7. 필수 및 선택 동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동의함] 또는 [모두동의]를 체크합니다.

 

8.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필수 항목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고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9.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을 취소하고 초기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0. 본인인증이 가능한 간편 인증 / 휴대폰인증 / 공동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확인을 진행한 후 신청단계로 이동합니다.

※ 공동인증서는 개인인증서만 가능하며, pc를 통해 인증 가능 (법인인증서 및 모바일 불가)

 

 

 

 

 

 

 

 

11. 기본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12. 전기요금 정보를 입력합니다.

 

13. 입력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14. 신청정보를 입력한 후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기본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 신청자명 / 생년월일 / 성별 / 휴대번호 / 사업자등록번호는 이전 단계에서 검증한 값이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상호명(법인명)과 공동대표여부(신청자가 공동대표인 경우, 공동대표 위임장 및 사업자등록증명원 첨부)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간편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한 경우에는 성별을, 공동인증서로 인증한 경우에는 휴대폰번호를 추가 입력하셔야 합니다.

※ 공동대표 위임장 양식은 신청사이트 홈페이지 좌측 하단 '위임장 양식'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 전기요금 정보를 입력합니다. [전기요금 정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전기요금 정보 입력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7. 유형구분 / 전력사용 기간 / 고객번호 / 전력사용 사업장소재지 / 환급신청 금액 / 증빙서류를 입력합니다.

※ 고지서에 표기된 고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전력공급처가 자동 기입됩니다. 남부유형에 따라 전기요금 고지서(개인정보 마스킹 처리), 관리비 고지서,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를 첨부합니다.

※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 양식은 신청사이트 홈페이지 좌측 하단 '납부확인서 양식'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8.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전기요금 정보가 신청서에 입력됩니다.

 

19.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0. 고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고객번호를 몰라도 입력한 번호로 계속해서 신청 진행이 가능합니다. (추후 고객번호 확인 절차가 별도 진행되며, 전기요금 지급이 지연 또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21. 이전 페이지와 동일하게 유형구분 / 전력사용 기간 / 고객번호 / 전력사용 사업장소재지 /  환급신청금액 / 증빙 서류를 입력합니다.

※ 증빙서류 첨부 시 '22.12월 이전 가입자는 1.2만 원 이상 월별 고지서 1건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22.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전기요금 정보가 신청서에 입력됩니다.

 

23. [쥐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4. 입금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은행명 선택 및 계좌번호 입력 후 [계좌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좌인증을 통해 인증된 예금주명을 확인합니다.

 

25. 입력한 신청정보를 확인한 후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완료 단계로 이동합니다.

 

 

 

 

 

 

26. 입력한 신청정보를 확인하신 후 [신청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본 신청정보로 신청이 완료되고, 신청자에게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알림이 전송됩니다.

 

27.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28. 작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9.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의 신청완료 안내를 확인합니다.

 

30. 신청완료 정보는 SMS로도 발송됩니다.

※ 신청 결과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초기화면에서 [신청결과 확인] 버튼을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 삭제 & 수정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내역 삭제하시면 됩니다.

 

 

 

 

1. 신청내역 삭제를 원하는 경우, [삭제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요청이 완료되고, 신청내역 삭제 요청이 접수되었다는 알림이 전송됩니다.

 

3.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결과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진행현황이 '접수완료'인 경우에 한해 삭제요청이 가능하며, '국세청 / 한정 확인' 단계 이후로는 삭제요청이 불가합니다.

삭제요청은 취소할 수 없으며, 공단에서 순차적으로 삭제할 예정입니다.

 

 

 

4. 삭제요청 안내는 SMS로도 발송됩니다.

 

5. 신청내역이 삭제되면 삭제 완료 안내가 SMS로 발송되며, 다시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내역 수정하시면 됩니다.

 

 

 

1. 신청내역 수정 요청 문자를 수신한 경우, 문자에 기재된 고객번호 / 반려사유 / 요청사항을 참고하여 신청내역 보완을 진행합니다.

 

 

 

 

 

 

 

2. 진행상태가 반려(보완 중)인 전기요금 정보의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검증 결과, 반려(보완중) 처리된 전기요금 정보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3. 하단의 반려사유 및 요청사항을 확인한 후, 유형구분 / 납부기간 /  환급신청금액 / 증빙서류를 수정합니다.

※ 기존에 제출했던 증빙서류가 반려된 경우에만 해당 증빙서류를 수정할 수 있으며, 그와 별개로 증빙 서류 추가는 가능합니다.

4. [수정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한 전기요금 정보가 저장됩니다.

 

 

 

5. 전기요금 정보를 모두 수정한 후, [보완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최종적으로 수정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완완료를 진행한 경우, 진행상태가 변경되며 신청서 수정이 불가합니다.

  ·반려(보완 중) → 검증 중

 

 

 

 

 

 

 

 

 

신청결과확인

 

신청하신 결과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소상공인전기 요금특별지원. kr초기화면에서 [신청결과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신청유형 중 [직접계약자]를 선택하고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3. 본인인증이 가능한 간편 인증 / 휴대폰인증 / 공인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확인을 진행한 뒤 신청결과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 공동인증서는 개인인증서만 가능하며, pc를 통해 인증가능 (법인인증서 및 모바일 불가)

 

 

 

 

4. 상세신청내역 및 지원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신청내역이 정상적으로 접수된 경우

<확인 중(국세청/한전)>

신청내역에 대한 기준요건 충족 여부를 검증 중인 경우

<지원여부확정>

지원대상 확인 결과 지원 또는 미지원으로 확정된 경우

<지원/미지원>

신청내역이 지원중, 지원완료, 미지원으로 완료된 경우

 

 

 

 

FAQ

 

 

1. 직접계약자와 비계약 사용자는 무엇인가요? 

    - 직접 계약자는 사업장에 계량기가 설치되어 전기요금을 한전 또는 구역전기사업자에 직접 납부하는 사람 입니다.

      전기요금 조지서에 고객번호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 비계약 사용자는 전기요금을 타인(가족, 임차인, 지인, 건물주 등)에 지급하거나, 전기요금이 포함된 관리비를 관리사무

     소를 통해 납부하는 등 한전 또는 구역전기사업자에게 전기요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는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입니

     다.

 

2. 비계약 사용자가 신청할 경우 건물주가 혜택을 보는 거 아닌가요?

  - 아닙니다. 비계약사용자는 전기요금 신청 시, 본인의 은행계좌를 등록하고 지원대상으로 확정되시면 등록하신 은행계좌

     로 입금해 드립니다. 다만, 전기요금 납부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증빙서류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비계약사용자 증빙서류]

1. 2022.12.월 이전 개업자월 1.2만원 이상 전기요금 납부 증빙서류 1건

2. 2023. 1.월 이후 개업자는 월별 고지서(2023.1.~신청월)를 합산하여 20만원이상이 되는 전기요금 납부 증빙서류 일체
   - 20만원 미만일 경우. '23년 1월부터 신청월까지 전기요금 영수증 일체
   - TV수신료가 전기요금과 구분되어 표기된 경우, TV수신료 제외하고 지원

 

 

3. 전기요금 계약종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전기요금 계약종은 전기요금 고지서에 세 확인 가능합니다.

 

 

 

 

 

 

 

4. 지원제한 업종이 무엇인가요?

  - 유흥업, 사행성 사업 등 정부지원사업의 목적과 맞지 않는 업종을 말합니다.

  - 연매출 6천만 원 초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지원제외 업종은 다음과 같고, 제외업종 확인은 별도 서류 제출업소

     이, 국세청 주 업종 코드 기준으로 확인합니다

         ※ 국세청에서 세금부과를 위해 부여된 6자리 코드

         ※ 국세청 주 업종코드만으로 확인이 불가한 경우 "사업자등록증명"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연매출 6천만 원 이하 소상공인은 지원제한 업종과 관계없이 지원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제외 업종]

 

 

5. 고객번호를 모르면 신청이 안 되나요?

  - 고객번호를 모르는 경우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다만, 고객번호 확인절차가 필요해 전기요금 지급이 지연 또는 제외 등이 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을 몰라 지원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방문신청도 가능한가요?

  - 콜센터(1533-0200)를 통해 신청방법을 안내받으실 수 있고, 10월부터 유선상으로 신청대행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유선으로 신청자의 개인정보 활용동의를 받아 전기요금 지원 신청대행 예정

  - 전국 77개 소상공인시장진층공단 지역센터 방문하시어 온라인 신청 방법 안내 및 신청 접수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콜센터 및 민원센터 운영은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콜센터 번호는 '1533-0200'이며,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8. 사업장이 여러 개입니다. 사업장마다 지원이 되나요?

 - 불가합니다. 1인이 다수 사업체(법인·개인 무관)의 대표라도 1곳만 신청 가능합니다.

 - 한 개인이 운영하는 A, B 사업장 중 하나의 사업장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한 개인이 개인명의의 사업장과 법인대표명의로 또 하나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하나의 사업장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A, B가 공동 대표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대표자 1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9. 지원내용 수정이 안됩니다.

 - 신청결과 화면에서 신청내역 삭제요청을 하실 수 다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또한 콜센터(1533-0200)로 연락하시면 신청내역 삭제조치를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10. 심사결과 통보가 늦습니다.

 - 매출액(국세청), 전기요금 계약종 및 요금납부 여부(한전)의 검증에 직접계약자는 1~2주, 비계약 사용자는 2~3주가 소요됩니다.

 - 지원대상 확정여부는 신청접수 시스템에 신청결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문자메시지를 통해서도 안내해 드립니다.